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맘스라디오의 뜨거운 생방송 [엄마들의 라이브]에서는 자존감 어떻게 회복할 수 있을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자존감이란? 스스로 품위를 지키고 자기를 존중하는 마음

자신감이란? 어떤 일을 스스로의 능력으로 충분히 감당할 수 있다고 믿는 마음

자존심이란? 남에게 굽히지 않고 스스로의 가치나 품위를 지키려는 마음

 

자존감 VS자신감 VS 자존심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자신감은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자존감이 없는 자존심이 강해서 미안하다는 말을 잘 못해요. 하지만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사과도 감사도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를 만났을때 미안하다는 말 보다는 고맙다, 감사하다는 말을 많이 하면 자존감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자존감이 높아야 하지만 자존심이 셀 필요는 없어요~

자존감이 낮은 사람의 특징
1) 우울하다
2) 말이 지나치게 많다.
3) 결정 장애가 심각하다.
4) 자신의 감정까지 물어본다.
5) 완벽주의가 지나치다
6) 눈치 본다.
7) 다른 사람의 인정에 목마르다.
8) 부정적이다.
9) 늘 외롭다.

자존감이 부족한 이유.
1) 자존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
2) 유아기부터 성장기까지 부모님의 양육태도에 의해 결정
3) 형제 관계에 있어 잘못된 부모님의 편애
4) 인간의 존엄성이 모두에게 같은 크기로 부여됨을 인식하지 못함
5) 나에 대한 이해 및 확신의 부족

자존감 회복 방법은?
1) 나에 대한 이해. 내가 자존감이 부족한 것을 인정하고, 내 감정을 알아차리고, 나의 방어기제가 어디서 온 것인지 공부하기
2) 내가 존중 받아 마땅함을 인식할 것.
3) 보든 인간이 존중 받아야 한다는 것을 인식할 것
4) 나만 사랑하라는 것이 아니고 나를 가장 사랑해야 함을 알 것.
5) 내가 하는 행동과 말에 확신을 가질 것
6) 내 감정을 나만의 것임을 알고, 타인의 인정에 목말라 하지 말것.
7) 내가 지금의 나로 충분함을 잊지 말 것.
8) 다른 사람의 시선이나 말에 흔들리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잊지 말것.

 


옆집 아줌마가 갑자기 나한테 차갑게 대해. 그분에게 무슨 일이 있는 거지.. 내가 잘 못한게 아니에요.

 

▶낮은자존감 회복시키는 법 (LIVE) 한재원 & 김태은 

https://youtu.be/e1OBxmMGWW8

 

+ Recent posts